본문 바로가기

투자/투자 관련 공부거리 메모

공모주 청약에 관한 총정리 / 오늘부터 제한폭 확대 최대 400%의 상승 기대감

반응형

1.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는 현재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인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되어있지 않은 회사들을 말합니다.

예로는 토스, 마켓컬리, 오아시스 등이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상장하지 않은 회사들입니다.

비상장기업을 거래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규장에 속해 있지 않은 만큼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해 있는 회사들 과는 다르게 거래하기 힘듭니다.

거래하기 힘들다는 것은 자본이 몰리기 힘들다는 것이고 그렇기에 많은 회사들은 상장을 하고 싶어합니다.

상장을 하고 싶다고 모든회사가 상장을 할 수는 없기에 일련의 과정을 거친 후 청약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공모주청약'입니다.

 

공모주 청약은 기관과 개인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기관이 먼저 참여하고 개인은 그 후 참여합니다. 참여하는 기간은 다르지만 상장하는 날은 다르지 않기에 같은 날 거래에 참여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2. 공모주 청약의 수익률은?

기존에 공모주는 공모가의 90~200%이내에 상장후 다른 종목과 같이 상하로 30%의 폭으로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따상'이라는 단어가 핫했듯 따상은 200%에 상장후 30%의 상한가를 기록한다면 따상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최대 260%의 상승을 이뤄 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부터는 상승 제한 폭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공모가는 기준가로 정해지되 해당 가격의 60~400%의 상승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860512?sid=101

 

오늘부터 1만원→4만원 '따따블' 잭팟 가능해진다 [이슈+]

오늘(26일)부터 신규 상장 종목의 주가가 최대 4배까지 오를 수 있게 됐다. 이른바 '따상(공모가 2배+상한가)' 보다 높은 '따따블(공모가 4배)'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게 되면서 신규 상장 종목에 대

n.news.naver.com

위의 기사와 같이 따따블 최대 400%의 수익률이 가능해졌습니다.

 

3. 공모주 청약 기업들을 알아보는 방법은?

공모주 청약 방법은 모든 증권사에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상장하는 기업의 주관사가 어떤 증권사인지를 알아야합니다. 기사를 찾아보면 알수 있지만 사이트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38커뮤니케이션 -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38커뮤니케이션 -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38커뮤니케이션.비상장거래/매매,시세정보,IPO기업분석,공모주,상장폐지주식,퇴출종목,K-OTC,코넥스 정보 제공

38.co.kr

추천하는 사이트는 38커뮤니케이션이라는 사이트입니다. 

38커뮤니케이션에 접속후 IPO공모탭에서 공모주청약 일정에 들어오면 앞으로 공모주 청약이 있을 기업들에 대해서 알수 있습니다.

그중 6.29일 상장을 압두고 있는 '시큐센'이라는 기업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기업의 개요를 통해 이 기업에 어떤 시장에 상장하고 어떤 업종에 있는지 알수 있으며, 간단하게 최대주주와 매출액, 자본금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후 공모정보를 통해서 희망공모가액과 확정공모가액을 비교해 볼 수 있고, 경쟁률은 어땠는지, 주간사는 어딘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청약일정(언제 청약에 참여하고 언제 상장되는지)와 기관경쟁률, 의무보유확약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공모주 청약 하는 방법?

3번과 같은 방법으로 상장하는 기업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면 공모주에 청약하는 방법이 궁금할 것입니다.

위에서 봤든 주간사의 주식계좌가 필요한데 예를 들었던 시큐센을 본다면

주간사가 신한투자증권 하나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신한투자증권에서만 공모주를 청약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청약을 할때는 증거금이 필요한데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공모가 x 희망하는 주식 수) x0.5

희망하는 주식수의 경우는 단위가 정해져 있어서 1의 단위까지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 하며

희망하는 주식 수에 맞춰 증거금을 넣었다고 해서 모든 주식이 청약되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청약에 관해서 어느정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경쟁률이 빡셀 수록 원하는 주식을 공모받지 못 할 수도 있지만

완벽하지는 않지만 위와 같이만 알고 있어도 공모주 청약을 하는 대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있다면 아래 댓글로 질문주시면 아는선에선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럼 성투하세요~!!

 

반응형